제21회 2·28민주운동 글짓기 공모 수상작-동상(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장상)
2·28민주운동
대구명덕초등학교 4학년 안형선
2·28민주운동은 이승만 자유당 독재정권의 횡포와 부패, 실정이 절정에 다다르며 국민들의 생활과 감정이 ‘못 살겠다 갈아보자’고 할 만큼 빈곤과 불법적 인권유린이 극에 달한 시대 상황에서 일어난 대구의 고등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조직적으로 일으킨 민주적 저항운동이다.
이승만 대통령이 영구집권을 위해 개헌을 하고 1960년 3월15일 정·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야당의 부통령 후보인 장면 박사의 선거 연설회에 학생들이 유세장으로 몰릴 것을 우려한 나머지 대구 시내 공립 고등학교에 일요 등교를 지시했고, 학교 당국은 온갖 핑계로 일요등교를 강행했다. 그러나 이 같은 자유당 정권의 야만적이고 폭압적인 간계를 간파한 학생들은 불의에 몸을 떨었고 1960년 2월 27일 오후 이대우 경북고 학생부 위원장 집에서 경북고, 대구고, 경북대부속고 학생 8명은 부당한 일요등교 지시에 항의를 하기 위해 시위를 조직했고, “백만학도여 피가 있거든 우리의 신성한 권리를 위해 서슴지 말고 일어서라”는 결의문도 작성하며 시위를 준비했다.
학교에 모인학생들은 계획했던 대로 당국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이 같은 자유당 정권의 불법과 부정이 규탄하는 집회로 바꾸어 궐기했고 교사들의 말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뛰어 나왔다고 한다.
이들은 “백만 학도여, 피가 있거든 우리의 신성한 권리를 위하여 서슴지 말고 일어서라. 학도들의 붉은 피가 지금 이 순간에도 뛰놀고 있으며, 정의에 배반되는 불의를 쳐부수기 위해 이 목숨 다할 때까지 투쟁하는 것이 우리의 기백이며, 정의감에 입각한 이성의 호소인 것이다”라고 하였다고 한다.
이 시위는 고교생들이 주체이고, 계획적 조직 시위의 민족운동 요건을 갖춘 학생운동이었다. 우리역사상 6·10 만세 사건, 광주 학생운동에 이은 의거로 전후 학생운동의 효시가 되기도 했다. 특히 4·19 혁명의 도화선으로 독재 정권을 무너뜨리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으며, 한일 수교 반대와 그 이후 민주화 운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나는 사회 시간에 2·28 민주운동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2·28 민주운동이 어린 학생들이 사회의 잘못에 대해 생각하고 반대의 목소리를 내었던 것을 보며 몇 년 전 부모님을 따라 촛불시위에 갔던 일이 떠올랐다. 아직 역사에 대해 많이 알지는 못 하였는데 2·28 민주운동에 대해 배우면서 이러한 역사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졌다.
비록 어린 학생이지만 그 학생들의 용기가 있었기에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앞으로 나의 생각을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옳다면 굽히지 않는 용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